꿈을 향해 on my way

Productivity(Motivation) & Architecture & Data 본문

떠오르는 생각들

Productivity(Motivation) & Architecture & Data

박재성 2019. 5. 18. 07:49

나는 카페에서 공부하는 걸 좋아한다.

 

공부가 잘 되는 카페가 있고 잘 안되는 카페가 있다.

 

공부가 잘 되는 카페에는 사람이 많지 않고 사람들간의 대화가 많지 않다. 이런 카페는 대개 천장이 낮고 클래식 음악 같은 잔잔한 음악이 나오고 조명이 너무 밝지 않다. 그 공간에 있으면 그냥 마음이 편하고 대부분 쾌적하다.

 

공간은 생산성에 영향을 준다. 

 

사람들이 책을 읽거나 강연을 듣고 동기부여가 되듯이 공간도 사람의 마음이나 활동에 영향을 준다. 

 

공간은 겉으로 보이는 하드웨어(인테리어, 구조체)와 겉으로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빌딩 시스템)로 이루어져있다.

 

요즘 새로운 스마트빌딩 관련 기술이 많이 나오고 있고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빌딩에 incorporated 되고 있다.

 

이런 소프트웨어에서 나오는 다양한 데이터(에너지, 재실여부 등등 - 사실 건물에서 어떤 데이터들이 나오는지 잘 모른다)를 비교 및 분석하면 사람들이 어떤 공간에서 thrive 하는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인사이트들을 이용하면 사람들을 공간이라는 매채를 통해서 동기부여 할 수 있지 않을까?

 

- 0730 주짓수 클래스 듣기 전 GREGORYSCOFFEE에서 문득 든 생각

Comments